[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다음달 3일 이른바 ‘삼겹살데이’를 맞아 다양한 할인 혜택이 풍성하게 쏟아진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에 따르면 한돈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에서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한돈 삼겹살, 목살, 앞다릿살 부위를 50% 할인한다.
또한 전국 한돈 인증점에서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1인분 추가서비스, 부위별 할인 판매 등을 진행하며, 한돈 인증 식육점의 경우 삼겹살, 목살 등 100g당 500원의 할인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낮춘다. 더불어 전국 중소마트, 식육점, 편의점 등 900여 개 매장에서도 한돈 삼겹살, 목살 등 전부위 20% 이상 할인 판매한다.
한돈자조금은 삼겹살을 포함한 우리돼지 한돈을 최대 30% 이상 실속있게 구매할 수 있는 한돈 특판 행사도 준비했다. 오는 28일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리는 한돈 현장 특판행사에는 오전 11시부터 삼겹살 1+1 꾸러미(1kg+1kg)를 2만4000원에 판매하고, 이어 다음달 2일과 3일 양일간 청주 삼겹살거리에서도 현장 특판행사를 연다.
손세희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우리 국민에게 삼겹살은 저마다의 의미와 사연이 담긴 특별한 음식으로 사랑받고 있다”며 “삼겹살데이를 맞아 전국적으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영양 가득한 우리돼지 한돈으로 활기찬 봄을 맞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삼겹살에 풍부한 영양소 많고, 외국인 관광객 선호 음식 1위로 인기몰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육류 소비량 중 절반은 돼지고기로 나타났다. 돼지고기 중에서도 선호하는 부위는 삼겹살이 단연 1위, 조리 형태는 구이가 62.5%로 가장 높았다.
맛으로 사랑받는 삼겹살은 적당량을 섭취하면 우리 몸의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을 나타낸다. 우선 삼겹살의 비계는 우리 몸의 두뇌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다. 흔히 비타민F라고 불리는데 여기에는 알파-리놀렌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하다.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삼겹살에는 피로 해소와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B군인 비타민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 등이 들어있다. 이들 영양소는 에너지대사와 신경계 건강을 지원하며, 돼지고기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포함한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원료로 쓰이고 있으니 ‘기분이 저기압일 때 고기 앞으로’는 단순 우스갯소리만은 아닌 셈이다.
풍부한 영양을 지닌 삼겹살은 국내 뿐 아니라 외국인의 입맛도 사로잡은 지 오래다.
한국관광공사의 외국인 트렌드 분석(데일리케이션)에 따르면 외국인 선호 음식 1위가 한식과 더불어 삼겹살이 20.2%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SNS 채널에서는 외국인이 소주와 함께 삼겹살을 즐기고, 상추에 마늘, 쌈장과 함께 야무지게 삼겹살 한 쌈 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고독한 미식가’로 유명한 고로 상(마츠시게 유타카)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온 뒤로 일식이 생각나지 않고, 점심으로 삼겹살을 먹고 싶다’라는 말을 남겨 외국인의 한돈 삼겹살 인기를 더욱 실감케 하기도 했다.
# 외식문화 선도하는 한돈 삼겹살, 소비자 심리 반영한 트렌드 가속화
삼겹살은 최근 외국인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먹거리가 풍족해진 지금도 여전히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언급되며 가장 사랑받는 메뉴 중 하나다. 살코기에 적당히 비계가 붙은 삼겹살은 부드럽고 고소한 맛과 함께 구울 때 지방이 녹아 고기에 풍미를 더해 준다. 여기에 향긋한 제철 미나리는 삼겹살과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최근 들어 친환경 한돈 인증 삼겹살을 강조한 프리미엄 브랜드가 증대되고 있고, ‘웻 에이징(습식 숙성)’,‘드라이 에이징(건식 숙성)’ 등 고급 숙성 방식으로 맛의 고급화가 시도되고 있다. 캠핑, 지하철, 복고풍 한옥 스타일 등 특정 콘셉트와 독특한 인테리어로 젊은이들의 시선을 끄는 매장도 증가세이다.
이와 함께 전반적으로 위축된 소비 심리를 반영하듯 배달 삼겹살 세트의 인기도 커지고 있으며, 캠핑, 홈파티용 등 삼겹살 밀키트 역시 삼겹살 활용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또한 맥주캔처럼 생긴 캔 안에 삼겹살이 빼곡히 들어있는 일명 ‘캔 삼겹살’이 출시되며 MZ세대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https://www.af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0024